배구선수 이진이 MBC 배구예능 신인감독 김연경에 선수로 출연합니다. 배구선수 이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진 프로필

이진은 2001년 2월 3일생(24세), 대한민국 출신의 여자 배구선수로, 현재 몽골 여자 프로배구팀 에나코리 몬티(Enakori Monti)에서 등번호 22번을 달고 뛰고 있습니다.
서울 서초구 반포동 출생, 신장은 173cm, 체중은 57kg, 포지션은 세터입니다. 초등학교 3학년 때 배구를 시작해 세화여중, 중앙여고를 거쳐 2019년 IBK기업은행에 입단하며 프로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배구선수 이진

이진은 2019-20 V리그 드래프트 3라운드 5순위로 IBK기업은행 알토스에 입단하며 프로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구단 내 강한 경쟁(조송화, 이나연, 김하경, 이후 신인 김윤우·이솔아 등)으로 현장에서 다수 교체출전·백업을 경험했습니다.
데뷔 초기에는 출전 기회가 적었지만, 2020년 12월 GS칼텍스전에서 프로 첫 세트 성공과 첫 득점을 기록하며 성장의 여지를 보여주었습니다.

2023년 대구시청 배구단으로 이적, 주전 세터로 전국체전·실업리그를 뛰었으나 소속팀 비시즌 공백을 메우고 싶어 2024년 11월 몽골리그 에나코리 몬티에 입단, 새로운 환경에서 꾸준히 경험을 쌓고 있습니다.
스스로 “배구를 더 깊게 경험하고 싶다”는 의지로 해외 무대를 적극적으로 선택한 점이 이진 만의 성장 배경입니다.
주요 선수 활동과 실적
- 2019~2023 화성 IBK기업은행 알토스(대한민국) – 주로 백업 세터 활동, 2021-22시즌 22경기 출장, 토스 100개 이상 기록
- 2023~ 대구시청 배구단(대한민국) – 실업리그 주전 세터
- 2024~ 에나코리 몬티(몽골) – 주전 세터, 몽골 리그 진출로 다양한 경기경험 획득
경기 내 강점: 빠르고 공격적인 세터 플레이, 속공 능력, 패스페인트 득점
약점 및 과제: 블로킹에는 신장 한계(173cm), 컨시의 불안정성, 윙토스의 정확성 개선.
최근 근황 및 여담

2024년 몽골 울란바토르 현지 인터뷰에서 “영하 20도 혹한도 배구에 대한 도전정신이 더 크다”, “해외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으며 실력을 키우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몽골 리그는 단기간이지만, 실전 경험 및 책임감·지도력까지 한 단계 성장할 좋은 무대가 되고 있습니다.
‘화성의 청하’라 불릴 만큼 가수 청하와 닮은꼴로 팬들사이에서 유명하며 응원가 역시 청하의 Sparkling입니다.
MBC 배구 예능 신인감독 김연경에 선수로 출연소식을 알렸습니다. 평소 소극적인 모습때문에 코트에서 많은 지적을 받았지만 현재는 적극적인 모습으로 탈바꿈 했습니다.
다시 국내 프로무대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줄길 응원합니다. 이진 인스타그램